본문 바로가기
바리스타 공부하기

커피의 전파와 확산

by 청년시인 바리스타 2023. 8. 18.
728x90
반응형

커피의 발견과 더불어 커피의 전파와 확산은 커피를 공부하고 , 커피를 이해하는 이들에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각 나라별 커피 확산과 커피문화를 이해하는 커피전문가 될 수 있다.

세계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는 커피

 

커피는 주로 이슬람 수도자들에게 잠을 쫓는 것 원기를 돋아주는 힘의 원천 등으로 인식되었다.

신비롭고 성스러운 것으로 취급되어 약 11세기경 에티오피아에서 홍해를 건너 예멘으로 이식되고 대량 경작이 시도되었다. 이 당시 커피는 주로 사라센 제국의 이슬람 사원 독점물이었다.

 

이슬람에서 마시는 커피문화

 

13세기말경 사라센 제국의 쇠락으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이슬람 사원은 커피를 일반인들에게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인들에게 퍼진 커피는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홍해를 중심으로 여러 국가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오스만 제국(지금의 터키)의 수도인 이스탄불에서는 16세기 전후로 하여 커피를 마시는 장소 카프베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커피는 대중들의 생필품이자 기호식품이 되었다.

 

터키 커피 문화 체즈베

 

이 시기에 커피가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이탈리아로 밀무역 형태로 흘러 들어가 예술문학인들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전역에 유행되었다. 한편 로마의 교회 지도자들은 커피를 사탄의 음료라고 배척했고. 교황에게 커피 음용 금지를 청원하였다. 그러나 이미 커피에 매료당한 교황(클레멘스 8세)은 커피에 세례를 주고 이교도의 검은 음료 커피를 정결하게 여기고 많은 이들이 마실것을 선포하게 되었다.

 

클레멘스 8세 커피 사랑

17세기 초 커피는 교황의 세례를 받으며 유럽의 예술가 종교인 뿐만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 사랑받는 음료로 정착되었다, 즉 커피는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예멘-중앙아시아-터키-유럽으로 천년에 걸쳐 전파된 음료였다. 커피가 전 세계 각국으로 본격적으로 전파 되었던 시기는 17세기 전, 후 제국주의 시대에 유럽 각국이 새로운 항로를 발견하고 식민지를 개척하면서, 동시에 커피나무를 심기에 적합한 지역들을 발견하면서 부터였다. 대표적인 나라들은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포르투갈 등의 유럽의 제국주의 식민지를 개척하고 그 지역에 커피 묘목을 이식하기 시작하여 오늘날과 같은 커피벨트라는 커피 생산 지역의 띠를 형성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커피벨트 (커피 죤)

 

한편 세계 제일의 커피 소비국인 미국에서는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래로 유럽인들이 행운을 찾기 위해 신대륙으로 몰려오면서 비로소 미국의 커피역사가 시작되었다. 오늘날의 커피는 세계 무역 거래 중 석유 다음으로 비중이 큰 산업으로서 하루에 40억잔이 마셔진다고 하니 정말 이 세계는 커피의 풍년이라고도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커피 문화의 확산은 어떤 나라들로 진행되었는지 살펴보자

 

1.영국

-165년 영국 최초의 커피하우스 '야콥스'가 오픈하였다.

-로이드 보험회사, 영국의 커피하우스에서 발전되어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보험회사이다.

-1652년에는 런던 최초의 커피하우스 '파스카 로제'에  의해 카페가 오픈되었다.

 

1800년대 영국의 커피 하우스

 

2.비엔나

-비엔나 커피하우스의 이름은 푸른색 병의 뜻을 가진 'Zur Blauen Flasche' 오픈되었다.

-게오르그 콜쉬츠키라는 인물에 의해 비엔나 커피의 역사를 만들게 되었고 카피하우스를 오픈하게 되었다.

크림가득 비엔나 커피

 

3.이탈리아

-베네치아 상인들은 의해 17세기 초 유럽에서 가정 먼저 커피를 판매한 사람들이었다.

-1645년 베네치아에서 처음으로 카페가 오픈하였다.

-1720년 산마르코 광장에 '플로리안'이란 카페가 오픈하였고, 로마에는 '카페 그레코'가 오픈하였다.

-루이지 베제라는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을 가장 먼저 발명한 사람이었다.

-파보니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압력을 가해 커피를 강하게 추출하는 법을 발명하였다.

-커피 문화가 급속도록 확산된 17~19세기에는 프랑스의 계몽운동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운동이 싹튼 시기이므로 당시 커피하우스에는 사회 여론을 모으고 여과하는 다양한 모임들이 만들어 졌으며, 이곳에서 커피를 마시게 되었다.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문화

4.프랑스

-프로콜피오 콜델리는 파리의 유명한 커피하우스 '프로코프'를 오픈하였다.

-오늘날 로스팅 8단계 가운데 7단계인 '프렌치 로스트'는 프랑스 스타일의 커피를 말한다.

프랑스 프로코프 카페 전경

 

5.미국

-더킹스 암스에 의해 뉴욕에 처음으로 커피하우스가 오픈되었다.

-조엘 칙은 맥스웰 하우스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커피를 생산하였다.

맥스웰하우스 커피

 

6.대한민국

-19세기 말 러시아 공사에 의해커피가 처음 들어오게 되었고 고종황제가 그 맛을 보았다고 기록되어져 있다.

-고종은 정관헌 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로마네스크 스타일의 건물을 지어 이곳에서 커피를 즐겨마셨다.

-당신에 커피는 '양탕국'이라고 불렸으며, 한일합방 조약이 이루어진 후 궁중에서 커피를 끓이던 상궁들이 한양으로 나와 정통차와 함께 양탕국을 팔면서 초기 다방문화가 형성되었다.

-손탁호텔은 한국 최초의 커피하우스였다.

고종이 커피를 즐겨 마셨던 '정관헌'

728x90
반응형

'바리스타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관련 용어 알아보기  (3) 2023.08.21
커피 가공의 역사  (2) 2023.08.20
커피의 역사과 기원  (20) 2023.08.17
바리스타 트레이닝 교육 자료  (0) 2022.01.21
바리스타 교육에 따른 용어 정리  (0) 2022.01.19